수식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num1, num2 := 17, 5
str1, str2 := "Hello", "goorm!"
fmt.Println("num1 + num2 =", num1+num2)
fmt.Println("str1 + str2 =", str1+str2)
fmt.Println("num1 - num2 =", num1-num2)
fmt.Println("num1 * num2 =", num1*num2)
fmt.Println("num1 / num2 =", num1/num2)
fmt.Println("num1 % num2 =", num1%num2)
}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num1 + num2 = 22
str1 + str2 = Hellogoorm!
num1 - num2 = 12
num1 * num2 = 85
num1 / num2 = 3
num1 % num2 = 2
+ | 피 연산자의 값을 더한다. |
- | 왼쪽의 피연산자 값에서 오른쪽의 피연산자 값을 뺀다. |
* | 피연산자의 값을 곱한다. |
/ | 왼쪽의 피연산자 값을 오른쪽의 피연산자 값으로 나눈다 |
% | 왼쪽의 피연산자 값을 오른쪽의 피연산자 값으로 나눴을 때 얻게 되는 나머지 값을 반환한다. ex) num := 7 % 2 (num = 1이 할당됨) |
증감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count1, count2 := 1, 10.4
count1++
count2--
fmt.Println("count1++ :", count1)
fmt.Println("count2-- :", count2)
}
///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///////
count1++ : 2
count2-- : 9.4
++ | 값을 1 증가시킨다. |
-- | 값을 1 감소시킨다. |
할당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a := 2
var num int
num = a
fmt.Println("num = a :", num)
num += 4
fmt.Println("num += 4 :", num)
num -= 2
fmt.Println("num -= 2 :", num)
num *= 5
fmt.Println("num *= 5 :", num)
num /= 2
fmt.Println("num /= 2 :", num)
num %= 3
fmt.Println("num %= 3 :", num)
num = 3 //00000011
num &= 2 //00000010
fmt.Printf("num &= 2 : %08b, %d\n", num, num)
num |= 5 //00000101
fmt.Printf("num |= 5 : %08b, %d\n", num, num)
num ^= 4 //00000100
fmt.Printf("num ^= 4 : %08b, %d\n", num, num)
num &^= 2 //00000010
fmt.Printf("num &^= 2 : %08b, %d\n", num, num)
num <<= 9 //00001001
fmt.Printf("num <<= 9 : %08b, %d\n", num, num)
num >>= 8 //00001000
fmt.Printf("num >>= 8 : %08b, %d\n", num, num)
}
/////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num = a : 2
num += 4 : 6
num -= 2 : 4
num *= 5 : 20
num /= 2 : 10
num %= 3 : 1
num &= 2 : 00000010, 2
num |= 5 : 00000111, 7
num ^= 4 : 00000011, 3
num &^= 2 : 00000001, 1
num <<= 9 : 1000000000, 512
num >>= 8 : 00000010, 2
= | 변수나 상수에 값을 대입한다. |
:= | 변수를 선언 및 대입한다. |
+= | 값을 더한 후 대입한다. |
-= | 값을 뺀 후 대입한다. |
*= | 값을 곱한 후 대입한다. |
/= | 값을 나눈 후 대입한다. |
%= | 값의 나눗셈 후 나머지를 대입한다. |
&= | 값의 AND 비트 연산 후 대입한다. |
|= | 값의 OR 비트 연산 후 대입한다. |
^= | 값의 XOR 비트 연산 후 대입한다. |
&^= | 값의 AND NOT 비트 연산 후 대입한다. |
<<= | 비트를 외쪽으로 이동 후 대입한다. |
>>= | 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 후 대입한다. |
논리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var a bool = true
b := false
fmt.Println("0 && 0 : ", b && b)
fmt.Println("0 && 1 : ", b && a)
fmt.Println("1 && 1 : ", a && a)
fmt.Println("0 || 0 : ", b || b)
fmt.Println("0 || 1 : ", b || a)
fmt.Println("1 || 1 : ", a || a)
fmt.Println("!1 ", !true)
fmt.Println("!0 ", !false)
}
///////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//
0 && 0 : false
0 && 1 : false
1 && 1 : true
0 || 0 : false
0 || 1 : true
1 || 1 : true
!1 false
!0 true
&& | 연산하는 A와 B모두 ‘참'이면 연산 결과로 ‘참'을 반환합니다. |
|| | 연산하는 A와B 둘 중 하나라도 '참'이면 연산 결과로 '참'을 반환합니다. |
! | 연산하는 A가 ‘참'이면 ‘거짓', ‘거짓'이면 ‘참'을 반환합니다. |
관계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fmt.Println("13 == 13 : ", 13 == 13)
fmt.Println("13 == 23 : ", 13 == 23)
fmt.Println("13 != 13 : ", 13 != 13)
fmt.Println("3 != 5 : ", 3 != 5)
fmt.Println("0 < 1 : ", 0 < 1)
fmt.Println("0 > 1 : ", 0 > 1)
fmt.Println("0 >= 1 : ", 0 >= 1)
fmt.Println("0 <= 1 : ", 0 <= 1)
}
/////////////////////////결과 ////////////////////////////
13 == 13 : true
13 == 23 : false
13 != 13 : false
3 != 5 : true
0 < 1 : true
0 > 1 : false
0 >= 1 : false
0 <= 1 : true
== | 두 값이 같은지 비교한다. |
!= | 두 값이 다른지 비교한다. |
< | 오른쪽 값이 큰지 비교한다. |
<= | 오른쪽 값이 크거나 같은지 비교한다. |
> | 왼쪽 값이 큰지 비교한다. |
>= | 왼쪽 값이 크거나 같은지 비교한다. |
비트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num1 := 15 //00001111
num2 := 20 //00010100
fmt.Printf("num1 & num2 : %08b, %d\n", num1&num2, num1&num2)
fmt.Printf("num1 | num2 : %08b, %d\n", num1|num2, num1|num2)
fmt.Printf("num1 ^ num2 : %08b, %d\n", num1^num2, num1^num2)
fmt.Printf("num1 &^ num2 : %08b, %d\n", num1&^num2, num1&^num2)
fmt.Printf("num1 << 4 : %08b, %d\n", num1<<4, num1<<4)
fmt.Printf("num2 >> 2 : %08b, %d\n", num2>>2, num2>>2)
}
///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
num1 & num2 : 00000100, 4
num1 | num2 : 00011111, 31
num1 ^ num2 : 00011011, 27
num1 &^ num2 : 00001011, 11
num1 << 4 : 11110000, 240
num2 >> 2 : 00000101, 5
& | 두 값을 비트 단위로 AND 연산을 한다. |
| | 두 값을 비트 단위로 OR 연산을 한다. |
^ | 두 값을 비트 단위로 XOR 연산을 한다. |
&^ | 두 값을 비트 단위로 AND NOT 연산을 한다. |
<< | 값의 비트 열을 왼쪽으로 이동시킨다. |
>> | 값의 비트 열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. |
채널 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ch := make(chan int) //정수형 채널 생성
go func() {
ch <- 10
}() //채널에 10을 보냄
result := <-ch //채널로부터 10을 전달받음
fmt.Println(result)
}
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/
10
<- | 채널의 수신을 연산한다. | 채널에 값을 보내거나 가져온다. |
포인터 연산자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var num int = 5 // num을 5로 초기화
var pnum = &num // pnum에 num의 주소값을 할당
fmt.Println("num : ", num) //num 값
fmt.Println("pnum :", pnum) //num의 메모리 주소
fmt.Println("pnum :", *pnum) //num의 주소로 메모리에 할당돼있는 값 접근
*pnum++ //num의 주소에 할당되있는 값을 증감연산한다.
fmt.Println("num : ", num)
fmt.Println("pnum :", *pnum)
//포인터 연산자를 이용한 값 변경
}
/////////////////////////결과///////////////////////
num : 5
pnum : 0xc000012088
pnum : 5
num : 6
pnum : 6
& (pnum = &num) |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참조한다. (pnum 과 같은 변수를 "포인터 변수" 라고 부른다.) |
* (*pnum) | 포인터 변수에 저장된 메모리에 접근하여 값을 참조한다. |
'G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GO언어 기초 : 조건문(if / else) (0) | 2021.07.03 |
---|---|
GO언어 기초 : 반복문(for) (0) | 2021.07.03 |
GO언어 기초 : 콘솔 입력 & 출력 함수 (0) | 2021.07.03 |
Go언어 기초: 데이터 타입 (0) | 2021.07.03 |
GO언어 기초 : 변수와 상수 & 콘솔 출력 함수 (0) | 2021.07.03 |